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건강] 하지정맥류 병원 무슨 과에서 진료 받나요

반응형

종아리나 허벅지에 생기는 다리정맥, 하지정맥류가 생겼을 때

어떤 병원, 무슨 과에서 진료 받아야 할까요?

 

 

" 양반다리를 했다가 펴면
전기오는 것 처럼 다리가 저려요 "

" 잠잘 때 다리에 쥐가 나요 "

" 다리가 무겁고 뻐근해요 "

" 가끔 다리가 화끈거리거나 가려워요 "

 



이런 증상들은 하지정맥류와 관련이 있는 질환인데요
하지정맥류로 의심된다면 어떤 병원을 가야할까요?

하지정맥류는 무슨 과에서 진찰을 받아야 하나요?

 

하지정맥류 진단에는 혈관 도플러 초음파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하지정맥류 병원 진료과👇

영상의학과 / 혈관전문병원/ 혈관외과 / 심장혈관외과/ 외과/ 흉부외과

하지정맥류는 영상의학과나 혈관전문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 정맥류의 전문과는 전공의 수련과정에 따라 분류해본다면 "외과" 또는 "흉부외과"가 적절합니다. 하지정맥류는 일반적으로 '혈관외과' '심장혈관외과' '외과'에서 대응하게 됩니다. 만약 가까운 병원에 혈관외과가 없는 경우에는 '외과'에서 진찰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성형외과나 방사선과, 피부과 등에서도 진료와 치료를 하고 있으나 일반적이지는 않습니다.

 

✅시술 후 주의사항

치료 전이나 특별히 주의할 사항이 없다고 합니다.  다만 시술 전  4시간 정도는 공복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술이 끝난 후에는 압박 스타킹을 4주 이상 착용해야 하며 누워있을 때를 제외하고는 항상 착용하셔야 합니다.

운동은 시술 후 매일 1시간 정도의 가벼운 걷기 운동이 좋습니다. 


✅갱년기 이후의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하지정맥류

평소에 다리가 무거운 느낌이 들고 수면 중 다리가 저리거나 쥐가 나서 잠에서 자주 깨게 된다면 하지정맥류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는 폐경 이후 갱년기의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합니다.  

 

 


✅하지정맥류란

혈액은 심장에서부터 하체로 보내지며 다시 정맥을 통해 심장으로 돌아가며 혈액순환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우리의 몸은 오랫동안  서 있으면 중력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하체에서 심장으로 혈액이 보내질 때,  심장 방향으로 올라간 혈액이 반대로 돌아가지 않도록 정맥 판막이 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맥 판막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할 경우 혈액이 역류하면서 다리에는 혈액이 쌓이고 정맥이 부풀어 오르게 됩니다. 때문에 종아리나 허벅지에 하지정맥류와 같은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 정맥류가 생기면 다리가 쉽게 붓고 피로감을 느끼며 저리거나 찌릿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특히 오랫동안 서서 일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이라면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는 평소에도 통증을 느끼지만, 잠을 잘 때 또한 통증이 생길 수 있어서 수면의 질을 해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가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여성의 경우 갱년기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생길 수 있며, 신체의 노화, 과체중 , 유전적인 요인 등이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병원 및 치료방법

하지정맥류가 발생한다고 해서 반드시 수술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하지정맥류를 진단하고 초기에 해당하는 환자에게는 약물치료나 교정용 압박스타킹, 주사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환자의 경우 경화요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경화요법

  • 정맥 내 열 치료가 어려운 정맥류
  • 재발한 정맥류
  • 관통 정맥
  • 정맥성 궤양
  • 정맥기형의 환자
  • 고령의 환자와 같은 고위험 환자

 

👇이 블로그에 다른 글 보러가기 (하지정맥류 증상과 자가진단 치료방법 자세히 알아보기)

 

[건강] 하지 정맥류 증상, 자가진단

하지정맥류는 다리의 피부 밑에 있는 정맥 혈관이 부풀어서 구불구불하게 보이는 일종의 혈관 기형입니다. 미용적으로도 보기 좋지 않지만 치료를 위해 병원을 방문하는 경우는 다리부종이나

cloudnine9.tistory.com

 


하지정맥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생활 습관이 중요합니다.  원활한 혈액 순환을 방해하는 고지방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은 되도록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누워있을 때는 다리를 높게 올린 후 쉬는 것이 좋습니다. 뒤꿈치를 드는 동작의 경우 다리 근육이 수축하면서 정맥을 압박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혈액을 몸 위쪽으로 올려보내주는데 도움을 주며 하지정맥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생활 습관으로 하지정맥류를 예방과 재발 방지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