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신경실조증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자율신경계에 이상이 생겨서 여러 증상이 나타나며 치료를 받아야 하는 질환인데요. 방치하게 되면 일상 생활에서 다양한 건강 문제를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가 중요합니다.
자율신경계이상 증상
저도 처음에는 생소한 단어였는데, 건강검진을 하면서 자율신경계 기능이 떨어져있다는 결과가 나와서 관심을 가지고 찾아봤어요.
피로감, 가슴두근거림, 손발땀, 소화불량 등
만약 아래와 같은 증상이 3가지 이상 있다면 병원을 찾아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아요.
- 잠을 쉽게 들지 못한다
- 얼굴이 빨개지거나 화끈거린다
- 소화가 잘 안 되고, 식욕이 없다
- 변비나 설사를 한다
- 이유없이 불안한 마음이 든다
- 심장이 벌렁거린다
- 손과 발이 차갑고 땀이 난다
- 두통이 있도 어지러움을 느낀다
진료과
신경과 , 마취통증의학과 , 정신건강의학과
몇개월 전에 극심한 피로감을 느껴서 내과를 찾아 피검사와 간단한 검사를 진행했는데 정상으로 나와서 단순한 스트레스인가보다 하고 넘기게 되었는데요. 흔히 자율신경계실조증을 앓고 계시는 분들이 건강에 이상이 생겨서 병원을 방문하면 건강에 전혀 이상이 없다는 소견을 받는다고 해요. 저도 몸에 이상이 생겼다고 느껴서 내과를 방문해소 검사했는데 정상으로 나와서 답답함을 느꼈던 경험이 있어요. 한의학적인 치료도 가능하다고 하니 한의원을 방문하셔도 도움을 받아보실 수 있을거예요.
자율신경기능은 체온을 조정하고 혈압과 우리 몸의 다양한 신체 기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자율신경계에 이상이 생기면 신체의 여러 기능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오랜 시간 방치될 경우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어요.
아무 이유없이 불안 초조
아무런 일이 일어나지 않아도 심장이 두근거리고 답답함이 느껴지는 일이 잦다면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은데요. 자율신경계 기능이 저하되어 있다면 아무 이유없이 손발에 땀이 나고 차가워지거나 식은땀이 흐르고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며 극심한 피로감과 무기력한 상태가 될 수 있어요.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이 적절한 균형을 이뤄야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자율신경계는 우리 몸에서 다양한 역할을 하는데요.
호흡을 유지하고 체온을 조절하며 숙면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소화가 잘 될 수 있게 돕고 혈압을 조절하는 등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율신경계에 문제가 생기면 우리 몸에 다양한 이상 신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율신경기능이상 왜 나타날까?
자율신경계에 이상이 생기는 것은 일반적으로 스트레스의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교감신경이 과도하게 반응해서 자율신경과민 현상이 나타나데 됩니다. 하지만 단순히 스트레스만의 문제는 아닌데요. 수면의 질이 좋지 않거나 피곤한 상태가 지속되면 이처럼 자율신경계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 과도한 스트레스
- 수면의 질이 좋지 않을 때
- 과로, 피로
- 호르몬의 변화
- 말초 신경병증 등 신경질환
- 약물에 의한 영향
자율신경계통으로 진료를 받는 환자는 꾸준히 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약 60%로 남성에 비해 두배 정도 많은 편입니다. 여성은 호르몬에 영향을 주는 임신과 출산, 폐경 등을 경험하면서 호르몬의 변화를 경험하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자율신경계의 밸런스가 무너지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자율신경실조증 관리하기
자율신경은 생명 유지를 위한 신체의 다양한 기능을 원활하게 제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자울신경계 이상이 생겼을 경우 적절한 치료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율신경실조증#자율신경계이상#자율신경계검사#자율신경기능이상#자율신경기능이상치료#자율신경실조증치료#자율신경실조증치료법#자율신경계치료#자율신경계#자율신경과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