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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복지부에서는 기존에 6개 부분(노인돌봄 기본 서비스, 노인 돌봄 종합서비스, 단기가사서비스, 초기 독거노인 자립지원사업, 독거노인 사회관계 활성화 사업, 지역사회 자원연계 사업)으로 나누어져 있던 서비스를 '노인맞춤돌봄서비스로' 통합 개편했는데요. 돌봄이 필요한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으로 다양한 서비스가 있습니다. 신청 대상에 해당한다면 필요 정도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으니 알아두시면 좋을 거 같네요.
오늘은 노인맞춤돌봄서비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는 일상생활 영위가 어려운 어르신에게 적절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보장하고 어르신의 건강을 유지하고 악화되는 것을 예방합니다.
신청대상자는 누구인가요?
65세 이상의 기초 생활 수급자이거나 차상위계층 또는 기초연금 수급자 중 독거. 조손가구 등 돌봄이 필요한 사람입니다. 신청 대상자 중 선정도구를 통해 우선순위에 따라 선정합니다.
* 선정도구란 무엇일까요?
신체. 정신. 사회참여 영역의 취약요인을 조사하여 대상자 선정 여부를 결정하거나 서비스 제공시간의 범위 등을 산정하는 것입니다.
서비스 신청은 본인이 해야하나요?
아닙니다. 본인뿐만 아니라 아래 해당하는 사람의 대리 신청도 가능합니다.
신청권자
본인 또는
신청자의 배우자 또는 8촌 이내 혈족, 4촌 이내의 인척, 이해관계인
(여기서 이해관계인이란 이웃이나 그 외의 관계인을 말합니다. )
서비스 이용 비용은 얼마인가요?
서비스 이용하시는 이용자의 요금은 무료로 개인 부담금이 없습니다.
신청서 제출은 어디서 하나요?
주민센터
서비스를 받을 대상자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읍. 면. 동 주민센터에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제출서류는 무엇인가요?
신청서, 신분증
신청서는 주민센터에 비치되어 있기 때문에 신분증만 지참하셔서 방문 후 신청서를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신청 방법과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읍면동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에 신청서 접수 ⇨ 대상자 선정 조사 및 서비스 상담(수행기관) ⇨ 대상자 결정(시군구) ⇨ 서비스제공(수행기관)
특화 서비스의 경우에는 특화서비스 수행기관으로 직접 접수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 전화
보건복지상담센터(☎129)
지원 서비스는 무엇이 있나요?
서비스는 직접 서비스 , 연계 서비스, 특화 서비스로 구분되어 있으며, 직접 서비스에는 방문형과 그룹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진 통 원형 등이 있습니다. 안전지원, 사회참여, 생활교육, 일상생활분야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으며, 민간후원자원과 우울증 진단을 받을 수 있는 특화 서비스도 연계하고 있습니다.
연계 서비스는 민간 후원을 받아서 지원하는 서비스를 말하는데요.
생활지원 연계, 주거개선 연계, 건강지원 연계, 기타 서비스가 있습니다.
특화 서비스는 우울증으로 진단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진단과 투약을 지원하는 서비스와, 집단활동이나 개인 맞춤형으로 사례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직접 서비스인데요.
직접 서비스는 방문. 통원으로 나뉘며 서비스의 종류가 더욱 다양합니다.
직접 서비스
구분 | 지원 | 종류 | 지원 내용 |
직접 서비스 (방문・통원 등) | 안전지원 | ▶ 방문 안전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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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화 안전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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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CT 안전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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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참여 | ▶ 사회관계 향상 프로그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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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조모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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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교육 | ▶ 신체건강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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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신건강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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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생활 지원 | ▶ 이동・활동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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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사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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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둔형 어르신이나 우울형 노인에 대한 특화 서비스도 있으며 194개소에서 별도 실시됩니다. 사회생활을 하지 않을 경우에 우울감을 느끼거나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지게 되는데요. 어르신께서 사회에서 고립되지 않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비스를 수행하는 기관의 경우 시·군·구에서 지역 내 노인인구, 접근성 등을 고려해서 수행기관 선정했는데요. 서비스 위탁은 총 646개소로 마련되어 있어요. 수행기관마다 전담 사회복지사나 생활 지원사가 어르신을 도와드리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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